250x250

조커 - 디테일이 뛰어난 영화 그러나 찬사까지는 아닌(스포포함)

728x90
SMALL

#23 그저 잘 만든 사회 비판 영화 조커 - 새로운 배트맨도 이렇게 만들면 좋겠는걸?

저는 솔직히 조커를 본 이유는 낚임이었습니다. 유튜브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조커에 대한 관람평이

너무 좋아서 그 좋은 이유가 무엇인지 확인하기 위해, 늦은 밤 극장을 찾았습니다.

 

조커는 호불호가 생길 수밖에 없는 영화입니다. 지극히 사회비판적인 영화이기에, 비판의식이 담긴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조커처럼 잘 만든 영화를 좋아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사회비판적인 영화를 좋아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사건이나 주인공이 전면으로

나서는 연출의 영화를 좋아합니다. - 이건 제 개인적인 선호입니다. 저는 맷 데이먼의 "프라미스 랜드"를 좋게

봤습니다. 저는 조커 보다는 더 몰입해서 본 것 같습니다. 

영화 조커는 dc의 안티 히어로를 표면으로 한, 사회비판의식이 강한 영화입니다.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화적 표현 방식이 상당히 디테일합니다. 70년대 말 80년 초의 미국의 모습이 잘 고증되어

표현된 것으로 느껴집니다.

영화 조커는 호아킨 피닉스의 연기를 중심으로 모든 연출 장면이 상당히 좋습니다. 주인고의 심리묘사를 100%

표현하는 영화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촬영, 조명, 미술, 의상 등 영화적 요소들의 앙상블이 조커란 영화에 

완벽하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기존 배트맨 영화속의 조커는 강한 모습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몸짱 조커, 사람을 아무렇지 않게 죽이는 대범함 

조커는 악당이지만, 배우를 통해서 매력 있는 빌런으로 표현하고 싶었던 dc는 작품성으로 선회를 하였습니다.

영화는 조커가 왜 조커가 되었는지 그 이유를 설명합니다. 그 이야기를 통해서 사회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조커는 입양되었고, 자신이 기억도 안나는 어린 시절에 엄마에게 학대를 당해서, 머리를 심하게

다치고 그로 인해, 틱 장애로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웃게 되는 이야기를 통해서, 보호받지 못하는 빈곤층의

문제를 조커라는 한 개인을 통해 표현하고 싶었던 것으로 저는 이해했습니다.

20kg이 넘게 감량한 호안 킨 피닉스의 연기는 남우 주연상 당첨 감입니다. 연기의 기술적인 면, 감정 선등

조커를 완벽하게 표현한 것에 대한 것은 관람객 대부분이  의의제기를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어쩔 수 없이 웃는 연기표현을 완벽하게 했습니다. 호아킨 피닉스의 연기가 훌륭하지 않았다면 절대 상을

받지 못했을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지독한 외로움은 사람을 망상에 빠지게 하는 것 같습니다. 지독한 소외감은 분노를 키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람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가 사람의 문제로 퍼져나가는 것을 얘기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리뷰를 보면 두 번 봐야 한다는 내용도 있고, 영화를 보고 난 후 다른 관객들도 두 번은 봐야

이해하겠다고 하는데, 저는 굳이 그럴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영화가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뚜렷했고

dc는 작품성을 겸비한 히어로 작품을 만들겠다는 것을 예상 정도 하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조커 영화는 상당히 훌륭합니다. 이렇게 영화 만드는 것은 상당히 힘들고, 여러 가지의 합이 잘 맞아야 

만들 수 있는 영화입니다. 하지만 찬사라는 표현을 할 만큼의 여러 가지 감정을 전달하는 영화는 아닌 것

같습니다. 

 

어떤 리뷰는 계층에 따라 조커를 재밌어하는 관객층과 그렇지 않은 관객층으로 분석한 내용도 있는데

계층보다는, 각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에 따라 영화를 받아들이는 것의 온도차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대한민국의 사회도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가 아닌 개인의 문제로 치부해버리는 경향이 있는데, 그 연장선으로

조커를 관람하게 된다면 상당히 공감할 만한 영화인 건 맞는 것 같습니다.

 

필자는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성공에 비해 처절한 실패를 경험했던 필자로서는 조커가 몰입감이 대단한

영화라고 느껴지지는 않았습니다. 

 

사회는 기본적으로 불공평을 안고 갑니다. 경쟁도 안고 있습니다. 돈이 많으면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유전무죄 무전 유죄, 존재하다고 생각합니다. 

 

불합리와 불공평이 가득한 사회이지만, 자신의 힘으로 합리적이며  공평한 상황을 만들 수 있는 것 또한

대한민국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문제의 해결은 자신에게 달려있습니다. 저는 긍정의 힘을 믿습니다.

긍정의 힘이 담겨 있지 않은 조커는 관람 후가 그냥 그랬습니다. 

 

경제적으로 잘 되어서, 진정한 마음으로 사회 소외 계층을 도와주는 사람이 되는 것이 진정한 배트맨이며

슈퍼맨이 아닌가 합니다. 

 

조커는 정말 괜찮고 잘 만든 영화이며 사회적 문제를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영화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728x90
LIST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