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몰 창업! - 정말 해야만 했어요???

#6 온라인 쇼핑몰에 대해 다 알려 드립니다! 그것도 공짜로! - 구독과 좋아요만 좀 눌러주세요~~^^

안녕하세요~! 명랑"한"쌤의 한"쌤"입니다. 오늘은 유튜브에서 유독 이슈가 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대해 모든 걸 리뷰 합니다.

저는 온라인 쇼핑몰은 총 10년 정도 했었고, 크게 2가지 카테고리로 했었습니다. "수입 멀티숍 & 오픈마켓 " 

 

그 경험으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대한 저희 10년을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 위 사진을 보시면 (좌) 이대거리 (우) 아주 예전 미도파 백화점입니다. 예전에는 우리가 무엇을 구매하려면 꼭 가게나 백화점과 같은 큰 규모의 쇼핑몰을 가야만 했었습니다. 예를 들면 옷 하면 이대거리, 구제 샵 하면 이태원 등으로 특정한 무언가를 구매하고 싶으면 물어물어 알아야 했고, 얻고자 하는 것을 파는 가게와 그것을 구하려고 하는 경로를 알고 있는 것이 정보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인터넷을 통해서 모든 것을 찾을 수가 있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모든 것을 알고자 하면 네이버, 구글을 찾게 되죠, 네이년을 해봐 구글링을 해봐 라는 식으로요^^ 

"데이터와 정보를 구분해야 하는 시대"

검색을 통해서 우리가 아는 것은 데이터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진정한 정보는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것을 알았을 때, 그것을 바로 "정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 제가 이 이야기를 왜 하느냐...^^ 온라인 쇼핑몰 창업할 때도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검색을 통한 데이터로 사업의 전반적인 것을 결정해가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정보는 늘 숨어있습니다. 그 정보를 찾아서 발로 뛰어야 합니다. 컴 앞에서 검색만 통해서 모든 것을 판단해서는 안 됩니다.

온라인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많은 곳과 사람들이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 중요하죠, 진정한 교육은 본인이 직접 체험하는 것입니다. 제가 우려하는 것은 온라인 쇼핑몰 & 마케팅을 알려 주겠다며 돈을 받는 기관과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배우고 싶다면 일단 취업해서 일하세요!"

저는 하고자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일단 그 업종에서 일을 해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카페와 음식점에서 일하면서 제가 그 일에 잘 맞는지, 정말 해도 될만한 것인지를 직접 체험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취업을 하셔서 직접 체험하며 판단하는 것이 실패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 일 것입니다. 

 

 

"소자본! 무자본! 시작은, 시작만 할 수 있다!"

7년 경험으로 말씀드리자면, 시작은 할 수 있지만 지속성을 가질 수 없습니다.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에 관한 사업은 막대한 자본이 들어갈 수밖에 없는 비지니스 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온라인 쇼핑몰은 물건을 파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이고, 물건을 파는 것에 있어서는 자본이 들어 갈 수 밖에 없습니다. 더욱이 마케팅 비용까지, 자본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온라인 유통 사업입니다.

 

소자본으로 시작은 했고.. 갑자기 터졌어요,. 각 온라인 쇼핑몰마다 정산일이 다르기 때문에, 입금된 후에 사입하고 고객 발송을 한다면 이미 늦습니다. 현재의 온라인 쇼핑몰은 빠른 배송이 경쟁력이기 때문에, 모든 것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위탁판매는 위험한 측면이 많습니다.

부업으로 쇼핑몰 한다는 말은 어쩌면 고객에게 모욕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걸고 쇼핑몰을 하는 사업주들이 정성 들여서 제품을 제작하거나 사입을 하거나, 더욱이 밤잠 설치면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볼까요? 저 같아도 부업으로 한다는 쇼핑몰에서 물건 안 삽니다. 카드를 꺼낸 사람들은 정성이 포함된 것을 구매하고 싶지 않을까요?

 

부업은 정성이 안 들어갔나?라고 반문에 말씀을 드리면, 제가 전업 쇼핑몰을 운영해봤기 때문에, 부업은 전업을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전업 쇼핑몰 사장님의 고군분투를 가볍게 보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자신이 팔려고 하는 제품에 자신감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알아야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 하고자 한다면, 쇼핑몰에서 일하시면서 배우세요. 책도 좋고 유튜브도 좋고 검색도 좋습니다. 하지만 돈 주고 강의 듣지 않으셔도 됩니다. 결재 안 하셔도 돼요. 직접 일 해서 삶의 체험현장을 겪어보시거나, 돈 안 들게 공부하면서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고민하면서 계획단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저도 그랬어요.. 지마켓에서 1억 벌기 책 보면서 공부했어요. 

 

다 알려드린다고 했는데 부족하다고 느끼시나요? 솔직히 더 알려드릴 게 없어요.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할지라도 사업은 사업입니다. 유통사업의 본질은 같고 판매 방식의 다양성이 많아서 그것이 고민인 것이지요. 그리고 고객들의 니즈의 변화도 있을 것이고요. 

위 유튜브 채널을 소개하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천사와 행복여행"이라는 채널을 운영 중이신 현직 온라인 쇼핑몰 대표님이십니다. 정말 현실적이며 사실을 얘기하는 채널이기에 소개합니다. 너무나 많은 온라인 쇼핑몰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그 이야기 속에서 진정성으로 현실을 얘기하는 공간은 많지 않습니다. 위 소개 채널만 잘 들으시면서 공부하셔도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절대 돈 주고 강의한다는 곳 찾아다니지 마세요. - 온라인 쇼핑몰도 사업은 사업입니다. 사업의 본질을 우선 공부하시길 말씀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1)

  • 2019.05.19 10:06 신고

    저는 쇼핑몰에 경험은 없어서 틀릴수도 있지만 의견을 말하자면 통계를 보고 읽을수 있는 지식도 중요한것 같더라고요. "나는 네시간만 일한다"를 굉장히 감명깊게 읽었었습니다. 그 책을 보면 사업시작전에 고객니즈를 파악할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나오더라고요. 요즘은 직접 일하는 시간보다 일을 하기 위해서 공부하는 시간에 투자를 더 많이 해야 하는것 같아요. 특히 온라인관련 업계는 더욱 그런것 같아요-ㅅ-

    • 2019.05.19 10:16 신고

      온라인 쇼핑몰 사업은 시간과 자본이 많이 소요되는 사업군이예요... 제가 이 사업하면서 맘 편히 자본적이 없어요.. 오프라인과는 다르게 24시간 365일 물건을 파는 곳이니깐요. 하루 종일 일해야 하는 사업군이 바로 온라인쇼핑몰이예요... 막대한 자본이 있다 해도... 신중하게 생각해 봐야 할 비지니스예요~ 복합적 기술이 필요한 사업이 온라인 쇼핑몰인데 요즘 너무 이상한 얘기들이 많이 나와서 10년 사업한 경험으로 리뷰 해봤어요~

    • 2019.05.19 10:22 신고

      전 온라인 쇼핑몰에 관심은 없어서 해볼 생각은 없어요~ 제가 지금 다니는 직장도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토일 다쉬고 시간을 정해놓고 배송해도 잘 운영되고 있어요^^; 제가 회사에서 겪은 경험으로는 무엇을 파는지가 굉장히 중요한것 같아요~ 누구나 잘 시작하는 음식점은 잘 망하는것처럼 온라인쇼핑몰도 누구나 파는 상품을 팔면 힘든것 같아요~

    • 2019.05.19 10:31 신고

      쇼핑몰에서 일하시는 군요~ 저는 제가 직접 사업을 시작해서, 사업을 하려고 하는 분들에게 드리는 리뷰라는 측면이기도 하지만 사업주의 입장에서도 생각 해볼법한 내용을 적어 봤어요~ 피 같은 내 돈이 들어가서 하루에 판매되는거 지켜 보면... 심장이 쿵쾅거려요~ 월급날은 또 왜 이리 빨리 오는지~ ^^ 전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다 안고 있어서~ 온라인쇼핑몰 리뷰 해봤어요~ 무엇을 파느냐가 가장 중요한건 맞습니다~^^

    • 2019.05.19 11:18 신고

      쇼핑몰은 운영은 하지만 쇼핑몰 회사는 아니에요^^; 저는 쇼핑몰과 관련 없는 부서구요~ 그래서 제가 틀릴수도 있다고 미리 말하고 댓글을 달았습니다~ 저는 쇼핑몰도 다양하다고 말하고 싶어서 댓글달았어요. 한가지 예로 기계부품들은 직구로 사면 싸다는걸 알고있어도 국내 수입업체 제품을 많이 사거든요. 쫒기는 납기와 사후처리 때문이죠~

    • 2019.05.19 11:22 신고

      네~ 맞아요~ 워니의서재님~^^ 뭘 파느냐가 가장 중요해요~^^ 요즘 그 과정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창업하려고 하는 것 같아서 좀 안타까워요~ 워니위서재님이 중요하다고 언급하시는 포인트가 제일 중요해요~^^

    • 2019.05.19 12:15 신고

      제 주장이 무조건 맞다고 우기려고 하는것은 아니니 오해 없으셨으면 해요^^; 이렇게 주고받다보면 생각이 정리되고 글이 나오더라구요^^; 한쌤님의 의견이 틀렸다는것이 아니고 한쌤님의 경험에서 나온 사례와 제가 간접적으로 본 사례, 여러가지 사례들이 있을것 같아 댓글을 남겼습니다~

    • 2019.05.19 12:18 신고

      그렇게까지 생각해주시고~^^ 너무 감사합니다~^^

  • 2019.05.21 22:10 신고

    맞아요. 쇼핑몰을 할려면 직접 직원부터 시작해서 하나하나 배운다음에 시작해야 실패확률을 줄일 수 있어요. 비단 쇼핑몰 뿐 아니라 어느 사업이던 그 사업 아이템에 대한 이해와 작은 노력부터 시작해야 할 거 같아요.

    • 2019.05.21 22:41 신고

      네~~ 맞습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해요~^^ 저는 정말 하나 하나 제가 다했거든요 다 해봐야 실패확률이 적어요~^^

  • love
    2020.12.09 12:03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